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용성화장품 원료의 종류와 특징

by LALLA LALLA 2021. 7. 8.

정제수(de-ionized water, purified water)

화장품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성분 중 하나로, 대부분의 화장품에 들어가는 원료입니다. 화장품에 사용되는 물은 특히나 주의해야 합니다. 오염 물질이 들어가게 된다면 피부에 손상을 가져오거나 금속 이온의 경우 모발이 서로 부착되는 현상이 일어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물은 가장 잘 관리해야 하는 원료입니다. 화장품에서 물에 들어 있는 오염 물질의 종류는 금속과 염류와 같은 무기물, 유기물, 바이러스˙박테리아 등과 같은 미생물, 그리고 먼지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오염 물질들을 제거하기 위해 증류법, 활성탄을 통한 오염 물질 흡착, 이온 교환 방법, 역삼투, UV 살균램프 이용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에틸 알코올(Ethyl Alcohol)

에탄올, 알코올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에틸 알코올 또한 화장품에 있어서 중요한 원료입니다. 에탄올은 화장품에서 피부 수렴, 청결, 살균, 가용화제(유상과 수상을 혼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건조를 촉진하는 등의 용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피부 수렴 작용으로 인해 피부에 청량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청결 작용을 이용하여 스킨이나 세안 용품에 소량씩 이용되기도 합니다. 살균 작용은 데오도란트에 주로 사용되는데, 땀 냄새의 주요한 원인이 균이기 때문에 이러한 세균들을 억제해주는 살균 작용이 있는 에틸 알코올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여드름용으로 나온 제품에도 이용됩니다.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가 여드름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틸 알코올을 물에 70% 정도 섞었을 때 굉장한 살균 작용을 보여줍니다. 이를 이용하여 최근에 자주 이용하게 되는 손세정제 등에 널리 이용되는 성분입니다. 건조 촉진은 헤어 제품에 주로 이용됩니다. 모발을 건조해야 하는 화장품(헤어토닉)에 이용합니다. 또한 매니큐어 성분을 섞어주는 가용화제 역할에 사용됩니다.

보습제(Moisturizer)

ⓐ 1,3-부틸렌 글라이콜(1,3-Butylene Glycol) : 무색의 투명한 액체로 점성이 있으며 단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흡습성이 우수한데, 이는 보습제의 조건에 부합합니다. 촉촉해지는 정도인 습윤성도 높으며, 용해성이 높아서 사용하기에 좋은 성분입니다. 글리세린에 비해 끈적임이 적어 사용감이 가볍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성분을 많이 첨가하게 되면 피부 자극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프로필렌 글라이콜(Propylene Glycol, PG) : 무색의 투명한 액체로 부틸렌 글라이콜과 마찬가지로 단맛이 납니다. 피부에 미량 흡수되고, 약간의 항진균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발효 억제 작용을 하는데, 이는 알코올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 보습제의 특징적인 점은 계면활성제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상과 유상의 결합을 돕는 기능을 합니다.

ⓒ 글리세린(Glycerin, Glycerol) : 대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습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고용량으로 사용할 경우 대기뿐만 아니라 피부의 수분도 흡수하므로 피부 자극을 일으키니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무독성˙무자극˙무알러지성이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주변 약국에서도 판매하므로 접근성 또한 높은 성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 설탕(Sucrose, Saccharose), 글루코스(Glucose), 젖산 나트륨(Sodium Lactate), 만니톨(Mannitol, mannite), 소르비톨(Sorbitol, Sorbit), 에틸렌 글라이콜(Ethylene Glycol), 다이에틸렌 글라이콜(Diethylene Glycol), 트리에틸렌 글라이콜(Triethylene Glycol), 폴리에틸렌 글라이콜(Polyethylene Glycol) 등의 보습제 성분이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