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부색을 결정하는 요소 3가지

by LALLA LALLA 2021. 7. 3.

사람들은 피부색에 많은 관심을 가집니다. 피부는 외모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그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본인의 피부톤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피부색에 관심을 가지고,

또 어떤 사람은 특정 피부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관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피부색을 결정하는 주요한 3가지 요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멜라닌 색소

멜라닌 색소는 제가 소개해드릴 3가지 요소 중에서도 피부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멜라닌 색소는 피부에 있는 멜라노사이트(melanocyte)에서 합성됩니다. 이러한 멜라닌 색소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유멜라닌(eumelanin)과 페오멜라닌(pheomelanin)입니다. 유멜라닌이 피부에 많으면 피부는 더 어둡게 보이고, 페오멜라닌이 피부에 많으면 피부는 더 붉게 보입니다 멜라닌 색소의 양은 유전적 영향도 받습니다. 하지만 주로 자외선에 의해 증가됩니다. 자외선을 쐬면 멜라노사이트에서 멜라닌 색소를 더욱 많이 만듭니다. 또한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의 영향, 연령이 증가할수록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게 됩니다. 피부를 어둡게 만들고 싶지 않은 분들은 위의 요인들을 고려하여 자신의 피부를 가꿔나가면 됩니다. 가장 주요한 원인은 '자외선'이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도포하거나, 평소에 햇빛에 노출되는 빈도를 줄이는 등의 노력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피부를 어둡게 만들고 싶다는 이유로 무조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많은 양의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피부색이 균일하지 않게 되거나, 나아가 피부암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자외선차단제 종류도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용도에 맞는 자외선차단제를 찾아보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외선 차단제에도 많은 종류가 있으니 이에 대해서도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로틴 색소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요소는 '카로틴(carotin)'입니다. 카로틴은 카로티노이드(carotinoid) 색소의 일종으로, 당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합니다. 카로틴 색소는 피부색을 노랗고 붉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을 섭취한다고 무조건 피부색이 노랗게 되지는 않습니다. 카로틴을 섭취하면 우선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됩니다. 변환되고 남는 카로틴이 있다면 이것이 피부 각질층에 침착되어 노란기가 도는 피부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카로틴 색소가 많고 적음의 여부는 피부 건강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그러니 노란기가 도는 피부색을 만들고 싶으신 분은 카로틴 색소를 더 많이 섭취하시면 되고, 노란기가 없는 피부색을 만들고 싶으신 분은 카로틴 색소를 지금보다 더 조금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헤모글로빈

마지막 요소는 헤모글로빈(hemoglobin)입니다. 이미 이 단어에 친숙한 분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혈액 속 적혈구에 있는 호흡 단백질로, 주로 붉은색을 나타냅니다. 헤모글로빈은 특히 '얼굴' 색깔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얼굴 피부에는 모세혈관이 비교적 바깥쪽에 가깝게 분포하는데, 이것 때문에 주로 얼굴에 영향을 미칩니다. 모세혈관의 확장과 수축에 의해 붉은 정도가 바뀌기도 합니다.

 

또한 입술 피부는 표피층이 다른 피부에 비해 매우 얇기 때문에 혈관 색상이 더 잘 보입니다. 따라서 다른 피부보다 더 붉은색을 보입니다. 또한 벌레에 물리거나 여드름이 생기는 등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 혈관이 확장되어 붉은색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피부에 침투한 외부 물질을 퇴치하기 위한 우리 몸의 작용입니다. 외부 물질이 침입한 부위에 더 많은 혈액을 공급하여 외부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혈관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특정한 요인에 따라 피부에 국소적으로 붉은 반점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피부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본인의 피부색이 일시적으로 변화하였다면, 무조건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병원에 가는 것보다는 위의 3가지 사항을 먼저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바탕으로 본인 피부색이 어떠한 원인으로 변화되었는지, 혹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