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부색을 하얗게 만드는 과학적인 방법

by LALLA LALLA 2021. 7. 3.

 

많은 분들이 피부를 하얗고 밝게 만들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주요한 원인이 있습니다.

 

피부색이 밝으면 얼굴이 전체적으로 밝아집니다.

저번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나이가 들수록 피부는 어두워집니다.

따라서 피부색이 밝을수록 더 젊어 보이고,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밝은 피부색을 더 많이 선호하는 것입니다.

 

저번에 소개해드렸듯이, 피부의 어둡고 밝음을 담당하는 요소는 '멜라닌 색소'입니다.

피부 표피에 멜라닌 색소가 줄어들면 그만큼 우리 피부는 하얀 피부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번 글에서는 표피층의 멜라닌 색소를 줄임으로써 피부색을 하얗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외선 차단하기

 

저번 글에서 자외선은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주요한 원인이라고 언급했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색을 밝게 만들기 위한 가장 주요한 노력은 '자외선 차단'에서 시작합니다. 자외선을 차단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햇빛을 최대한 피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영원히 햇빛을 쬐지 않고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햇빛이 비타민D를 합성해주는 등 유익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외출할 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됩니다. 하지만 실내에 있어도 햇빛(자외선)을 지속적으로 받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를 그을리는 분들도 계시므로, 실내에 있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그 기능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고, SPF지수 등 복잡한 정보들도 많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에 대해서 다음에 따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부 자극 줄이기

피부색을 어둡게 만드는 요인으로는 자극이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이나 상처가 난 뒤에 남는 흉터는 피부색을 어둡고 균일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외부 자극을 줄이고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피부에 상처가 났다면, 흉터를 최소화해주는 연고 등을 바르시면 됩니다. 이것은 매우 간단하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십니다. 균일한 피부색상은 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꼭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멜라노좀/티로시나아제 활성 저해하기

멜라노좀, 티로시나아제와 같은 복잡한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차근차근 설명해드릴테니, 함께 알아봅시다. 멜라노좀(melanosome)은 세포에 존재하고 있는 세포소기관입니다. 멜라노좀은 멜라닌 색소를 저장하고, 합성되는 장소이며, 또한 각질층 곳곳으로 색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멜라노좀의 역할을 방해하면 각질층에 도달하는 멜라닌 색소의 양이 줄어들고, 피부색이 어둡게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티로시나아제(tyrosinase)는 멜라닌 합성과 관련된 단백질입니다. 멜라닌이 합성될 때 합성 과정을 촉진시켜주는 '효소' 역할을 하는 단백질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단백질은 멜라닌 합성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티로시나아제가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주면 멜라닌 색소의 양을 줄여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왜 멜라노좀과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저해해야 하는지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어떻게 멜라노좀과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저해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것도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과 같이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바르는 것입니다. 미백 기능성 화장품은 화장품법에 따라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미백 기능성 화장품이 멜라노좀과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저해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식약처에서 고시한 미백 기능성 화장품에 들어가는 미백 기능성 고시 원료는 9가지 종류가 있습니다.다음은 미백 기능성 고시 원료입니다. 알부틴, 메칠아스코빌에텔, 아스코빌글루코사이드, 아스코빌테트라이소팔미테이트, 마그네슘아스코빌포스페이트, 나이아신아마이드, 닥나무추출물, 알파-비사보롤, 유용성감초추출물 이들은 각각 멜라노좀이 전달되는 것을 막아주거나, 티로시나아제의 합성과 활성을 막아줍니다. 미백 가능성 화장품은 피부에 바르는 것과 동시에 피부가 하얗게 변하지 않습니다.지속적으로, 장기적으로 발라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꾸준하게 발라주셔야 합니다.

 

피부 각질 탈락시키기

 

마지막 방법은 피부 각질을 탈락시킴으로써 기존 각질층을 탈락시키고 새로운 각질층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피부를 어둡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는 피부의 각질층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멜라닌 색소가 붙어 있는 각질층을 탈락시켜서 피부를 밝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한번 각질을 정리했다고 바로 효과가 나타나진 않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방법으로 멜라닌 색소의 발현을 최소한으로 만들면서 각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각질 제거를 촉진하는 화장품 성분인 AHA, BHA가 포함된 화장품을 이용하거나, 스크럽제를 이용하여 피부 각질을 탈락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보다 피부를 밝고 하얗게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피부과적 시술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가장 우선시되는 것은 평소 관리입니다. 이 글을 읽고 평소에 피부관리 습관을 들여놓는다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자외선에 의해 까매지는 피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