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화장품 성분들

by LALLA LALLA 2021. 8. 4.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자 하는 것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화장품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Collagen)과 엘라스틴(Elastin)

제 블로그 글을 많이 보신 분이라면 분명 아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내용입니다.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우리 피부의 진피층에 존재하는 단백질로, 피부의 '뼈대'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로, 이 역할에 지장이 생기면 우리 피부는 뼈대가 사라지게 되어 점차 탄력이 줄어들고 장기적으로는 주름이 생기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피부에 발라주어 이를 해결해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스킨, 로션, 샴푸 등 굉장히 다양한 화장품에 '콜라겐'과 '엘라스틴'이라는 단어가 들어갑니다. 이 단어가 들어갔다는 것은 그 성분이 들어갔다는 의미입니다. 뒤에서 설명드릴 '뮤신'이나 '태반 추출물'보다 이 성분이 훨씬 익숙한 성분일 것입니다. 혹여 어떤 분들은 이런 흔한 성분을 가지고 무슨 효능을 기대하느냐고 물어보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다른 복잡한 이름을 가진 성분보다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에 충실한 성분으로 우리 피부를 지키고 보호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일입니다.

뮤신

평소에 건강 관련 TV 프로그램을 많이 챙겨보는 분은 이 성분을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식품에서는 '마(Chinese yam)'를 통해 섭취하는 끈적끈적하는 성분입니다. 특히 이 성분을 섭취하면 위벽을 코팅해주어서 위궤양, 위암 등의 위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릴 뮤신은 보통 '달팽이(snail)'가 지나가면서 뿜어내는 점액에서 채취하는 성분입니다. 달팽이 화장품을 들어본 적 있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그 정도로 뮤신과 달팽이라는 성분이 굉장히 화장품 산업에서 유행했던 성분입니다. 뮤신은 끈적끈적한 제형입니다. 끈적거리는 제형은 고분자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피부를 뚫고 몸속으로 흡수되지 않는다는 것도 안전성에 있어서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뮤신은 히알루론산과 비슷하게 많은 수분을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보습은 피부 장벽능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보습은 피부 건강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뮤신은 간접적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해준다고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 보습은 피부가 건조해짐으로 인해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등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효능들과 마케팅적 효과가 합쳐져서 뮤신이라는 성분이 화장품에 많이 쓰이게 된 것입니다.

태반 추출물

이비인후과나 산부인과 등의 병원에서 '태반 주사'라는 글자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태반에 도대체 무슨 좋은 성분이 있길래 화장품이나 주사로 쓰이는 것일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태반은 뱃속에서 태아가 자랄 때 영양분을 공급하는 성분들입니다. 최근 줄기세포와 관련하여 의료적으로 효과가 좋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이것을 보존하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태반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저는 인간의 태반에서 채취하는 추출물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습니다. 태반 추출물의 태반은 돼지나 소 등의 동물의 태반에서 채취하는 것입니다. 그냥 겔(gel) 형태의 태반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 태반을 동결건조하여 영양 손실이 없도록 한 뒤에 추출하는 방식으로 추출물을 만듭니다. 그래도 추출하는 과정에서 보통 고온 처리를 거치기 때문에 영양 손실은 꽤나 있지만, 최근에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러한 문제는 점차 해소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이 겪는 많은 힘든 점을 개선시켜 준다고 해서 굉장히 유행했던 성분입니다. 이런 유행을 타고 화장품에도 태반 추출물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화장품에서 태반 추출물은 피부 보습과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에 탄력감을 부여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노화를 억제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