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향료의 3가지 종류(분류)

by LALLA LALLA 2021. 7. 8.

화장품에서 향기는 그 화장품의 매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화장품 특유의 안좋은 냄새를 좋은 향으로 덮어씌우고, 향기를 통한 아로마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항균 능력을 가진 향료들은 방부나 보존제 역할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이렇듯이 화장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향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연 향료

천연 향료는 자연에 존재하는 동식물로부터 얻어낸 향료입니다. 보통 증류법, 추출법, 압착법 등의 방법에 의해 항료를 얻어냅니다. 천연 향료는 동물에서 얻어내느냐 식물에서 얻어내느냐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뉩니다. 동물에서 얻어낸 향료는 동물성 향료이고 식물에서 얻어낸 향료는 식물성 향료라고 부릅니다. 요즘에는 동물을 보호하고자 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므로 동물성 향료의 사용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식물성 향료에는 Rose oil, Neroli oil, Lemon oil, Cinnamon oil, Pepper oil 등이 있으며 동물성 향료에는 사향노루 수컷의 생식선 분비물에서 얻어내는 Musk oil, 사향고양이의 분비물에서 얻어내는 Civet oil, 비버에서 얻어내는 Castoreum oil, 향유 고래에서 얻어내는 Amvergris oil이 있습니다.

합성 향료

20세기 들어 향료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여 가격이 대폭 상승하고 원료는 부족해졌습니다. 이에 합성 향료를 만들어 저가에 대용량으로 시중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게 오렌지˙우디계열의 향이 나는 탄화수소류, 장미˙플로랄˙green 느낌이 나는 알코올류, 꽃향이나 과일향이 나는 알데하이드류, 마찬가지로 꽃향이 나는 케톤류, 라벤더˙발삼 향기가 나는 에스터류, 복숭아 향기인 락톤, 클로버 향 페놀, green˙floral한 옥사이드, 자스민향이 나는 질소화합물, 히아신스 향기가 나는 아세탈, 오렌지꽃 향이 나는 시프로 나뉩니다. 

조합 향료

화장품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던 향료들 중 한 가지만 단독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향료가 섞여서 첨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향기를 만들 때 향기의 느낌을 결정하는 기초 베이스가 있습니다. 그 종류에 대해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 플로랄(floral) : 향료에서 가장 중요한 그룹으로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장미, 자스민, 라일락, 투베로즈, 히아신스, 오렌지꽃, 네룰리, 바이올렛, 프리지아, 일랑일랑, 은방울꽃 등) 이 중에서도 특히 장미와 자스민, 은방울꽃 향은 플로랄 계열 중에서도 대표적인 향입니다. ⓑ 우디(woody) : 샌달우드, 파출리, 파인 계열의 향으로, 나무 향기를 지닌 것이 특징적입니다. ⓒ 시프레(chypre) : 이는 조합된 향입니다. 이 향의 시초는 Coty라는 회사에서 출시한 chypre에서 기원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르가못, 오크모스, 오렌지, 장미, 자스민, 앰버, 머스크 등의 향이 조합된 향으로 현재에는 굉장히 중요한 향기가 되어 베이스 향료 중 한 종류가 되었습니다. ⓓ 시트러스(citrus) : 베르가못, 오렌지, 레몬, 자몽, 라임, 만다린 등의 향이 대표적인 향입니다. ⓔ 그린(green) : 풀에서 느껴지는 이미지의 향입니다. 잎을 꺾을 때 나는 향이나 채소에서 나는 향기를 이미지화한 것입니다. ⓕ 푸제르(fougere) : fougere royale 향수에서 기원한 향으로 라벤더, 오크모스 등을 넣은 베이스에 플로럴, 우디, 앰버, 머스크 등의 향을 가하여 만든 향입니다. 중후한 향으로 알려져 있으며 남성용 향수에 널리 이용됩니다. ⓖ 프루티(fruity)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과일 계열의 향기입니다. 딸기, 복숭아, 사과,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 스파이시(spicy) : 시나몬, 후추, 클로버, 타임 등 강렬한 계열의 향기입니다. ⓘ 알데하이드(aldehyde) : 이 향기는 샤넬 No.5에 사용된 데카날(decanal)에서 시작해서 유명해진 향입니다. 플로럴하고 프루티하며 강한 향입니다. ⓙ 애니멀(animal) : 위에서 언급했던 동물성 향료는 모두 여기에 해당합니다. 최근에는 동물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천연 향료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합성 향료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