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품이 반짝이는 원리와 성분

by LALLA LALLA 2021. 8. 25.

저는 고등학생 때 생활기록부를 작성하기 위해 화장품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생각했던 것은 화장품의 반짝거리는 요소는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을 밝혀보고 발표도 해보고자 인터넷에도 검색해보고 화장품에 관련된 책도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정보 부족으로 인해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화장품을 전공하게 된 입장에서 화장품의 글리터(glitter)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 또 어떤 원리로 반짝거리는 빛이 나게 되는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화장품의 반짝거림, 펄(Pearlessence Pigments)

흔히 아이섀도우나 하이라이터와 같은 화장품에 이러한 반짝거리는 성분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반짝거리게 하는 화장품 성분을 '진주 안료(Pearlessence Pigments)'라고 합니다. 진주 안료가 쓰이게 되는 대표적인 이유는 보는 각도에 따라 보이는 색깔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보통 색소의 경우에는 단색만 나타내게 되는데, 진주 안료는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다양한 색상을 볼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어서 화장품에 굉장히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진주 안료는 1930년 무렵부터 화장품에 사용되어 비교적 최근에 사용되기 시작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진주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상당히 비싼 원료입니다. 그러므로 화장품 업계에서는 진주 가루가 내는 빛을 모방할 수 있는 합성성분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런 성분에는 염기성 탄산염, 옥시염화비스무트, 비산 수소염 등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화장품 성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진주 안료의 5가지 종류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진주 안료는 '옥시염화비스무트(bismuth oxychloride)'입니다. 옥시염화비스무트는 매독 치료제로 이름을 날렸던 성분입니다. 하지만 옥시염화비스무트는 이런 효능 이외에도 화장품에 펄과 같은 광택을 내는 성분으로 쓰이거나, 여러 산업에서 색깔을 내는 안료로 쓰이고는 합니다. 다음은 산화티탄 피복운모(운모티탄; titanium dioxide coated mica; titania mica; mica titania)입니다. 듀퐁(DUPON)이라는 회사에서 만들어낸 이산화티탄 피복운모라는 성분도 화장품용 진주 안료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화장품 성분을 조금 읽어보셨다면 알고 계시는 성분일지도 모릅니다. 마이카(Mica)라는 화장품 성분이 있습니다. 보통 피부 화장을 위해 만드는 색조 화장품을 만들 때 쓰이는데, 화장품의 커버력과 밀착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이 마이카라는 성분에 이산화티타늄을 석출시키는 형태로 겉을 코팅합니다. 이 성분이 다른 성분에 비해 좋은 점은 독성이 굉장히 적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방면으로도 장점이 많아 화장품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진주 안료는 '천연 진주 안료'입니다. 천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최초로 사용된 진주 안료가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천연 진주라는 이름을 가졌기 때문에 정말 진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분이 계십니다. 하지만 보통 천연 진주 안료는 생선의 비늘에서 추출하게 됩니다. 천연이라는 무기도 있고, 부드러운 펄감을 부여하는 등의 장점이 많아 비싼 화장품에 많이 이용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값싼 화장품에 사용되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천연에서 진주 안료를 추출하는 공정이 매우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비싼 화장품에 주로 쓰이게 되는 고급 성분입니다. 

진주 안료의 연구 동향

제가 찾아본 바에 따르면, 진주 안료는 연구가 거의 되고 있지 않았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서 조금씩 연구가 되고 있었던 분야입니다. 만약 진주 안료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고등학교 이하에 재학중인 학생이라면, 인터넷에 검색해서 전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진주 안료에 대한 관련 논문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인터넷에 검색만 해서는 자료가 나오지 않습니다. 큰 범주인 진주 안료, 또는 색조까지 범위를 넓혀서 관련 내용을 정리하거나 연구한 논문 자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