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옥시벤존(BP-3)이 나쁜 성분이라는 건 오해입니다

by LALLA LALLA 2021. 7. 26.

옥시벤존(Oxybenzone; Benzophenone-3; BP-3) 개요

옥시벤존은 벤조페논-3, BP-3이라고도 불리는 화장품 성분으로, 자외선 차단제에 들어가는 자외선 차단 성분 중 하나입니다. 자외선 차단제에는 햇빛을 반사해서 자외선을 차단하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무기 자외선 차단제)가 있고, 햇빛을 흡수하여 열로 바꾸는 원리를 이용하여 자외선을 차단하는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유기 자외선 차단제)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옥시벤존이라는 성분은 자외선을 흡수하여 열에너지로 바꿔주는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성분'입니다. 같은 말로는 유기자차, 유기 자외선 차단제가 있습니다.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성분의 장점은 백탁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백탁 현상은 선크림을 피부에 도포하고 문지를 때 흰색이 나타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이 현상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백탁 현상이 있거나, 그 정도가 심한 자외선 차단제는 사람들이 꺼려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의 대안으로써 옥시벤존과 같은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성분이 들어간 유기 자외선 차단제가 선호되고는 하였습니다. 자외선을 열에너지로 바꾸기 때문에 열감에 큰 자극을 느끼는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이 자외선 차단제에 부작용을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습니다. 무기 자외선 차단제는 넓은 범위의 자외선을 막아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기 자외선 차단제는 넓은 범위의 자외선도 막아줍니다. 게다가 자외선 차단제를 만들 때에는 무기 자외선 차단 성분과 유기 자외선 차단 성분 둘 중 어느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두 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여러 성분들을 섞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효능에 대한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옥시벤존의 단점

이런 단점도 있지만, 최근에 이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성분의 치명적인 단점이 드러났습니다. 그것은 바로 해양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점입니다. 앞에서 옥시벤존이라는 성분이 자외선을 흡수해서 화학적 반응을 통해 열에너지로 바꾼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영향으로 인해 바다에 흘러 들어간 옥시벤존 성분이 산호의 온도를 높여서 산호 생태계를 파괴시켜 백화 현상이라는 유발한다고 한 연구가 있습니다. 산호의 백화 현상이란 바닷속 수온의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산호초의 표면이 새하얗게 변색되면서 산호초 군집이 죽어가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물론 이런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에서 이러한 사실이 밝혀진 것이 아닙니다. 아마 한 연구에서 이렇게 연구결과가 나온 것을 가지고 널리 퍼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례 중에는 다른 예시도 많습니다. 하지만 백 번 무해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도 한 번 유해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 소비자들이 해당 성분에 등 돌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만약 특정 성분이 유해하다는 연구 결과를 보시면 그 성분에 대한 다른 연구결과도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유해하다는 연구는 그 연구 하나뿐일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옥시벤존에 대해서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해서 우리 인체 내의 호르몬을 교란하는 '환경호르몬'으로서 작용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이 옥시벤존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연관성,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본 결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거나 옥시벤존이 많이 들어간 자외선 차단제를 300년 가까이 발라야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소비자 분들도 옥시벤존이라는 성분뿐만 아니라 다른 성분들에 대한 유해도를 알아보실 때, 많은 연구 결과를 가지고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옥시벤존이라는 성분이 환경에도 인간에게도 마냥 나쁜 영향을 주는 성분이라고 생각해오신 분이 계신가요? 그렇다면 그것은 오해일 것입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고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소비자 분들도 한 편의 연구만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이더라도, 그 한 편의 나쁜 결과가 있다면 그 성분은 나쁠 가능성이 있는 성분이니 그런 가능성이 없는 다른 성분을 써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옳은 말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통해 무조건 그런 성분들이 나쁜 성분이라고 배척하지는 말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