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품의 뼈대를 담당하는 폴리머(polymer)

by LALLA LALLA 2021. 7. 11.

폴리머(polymer)를 알아봅시다.

화학을 공부한 분들이라면 폴리머라는 단어가 굉장히 익숙하실 것입니다. 폴리머란 한국말로는 고분자로, 분자량이 1만 이상인 분자를 의미합니다. 얼마만큼인지 상상이 가시나요? 수소 원자의 분자량은 1이고, 물 분자의 분자량은 16입니다. 수소 원자 만 개와 같으며 물 분자의 625배라고 생각하니,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오실 것입니다. 산업체 전반적으로 굉장히 많이 쓰이고 있는 성분입니다. 화장품에서 사용되는 폴리머는 카복시비닐폴리머(carboxyvinyl polymer; carbomer),  아크릴레이트/암모늄메타크릴레이트코폴리머(Acrylates/Ammonium Methacrylate Copolymer), 아크릴레이트/C10-30알킬아크릴레이트크로스폴리머(Sodium Acrylates/C10-30 Alkyl Acrylate Crosspolymer), 하이드로제네이티드C6-14올레핀폴리머(Hydrogenated C6-14 Olefin Polymers),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잔탄검(Xanthan Gum) 등과 같이 보통 굉장히 이름이 길고 복잡합니다. 폴리머는 분자량이 굉장히 크므로 분자는 복잡한 그물 모양입니다. 이런 모양 때문에 화장품에서 중요한 성분이 되었는데, 이제부터 그것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폴리머의 역할 - 화장품의 뼈대

화장품에서 폴리머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점도증가제(점증제; 점착제)로서의 역할이고, 두 번째는 안정제로서의 역할입니다. 첫 번째 점도증가제로서의 역할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점도증가제, 줄여서 점증제란 말 그대로 화장품 제형 중에서 끈적끈적한 정도인 점도를 높여주는 것입니다. 물과 같은 제형을 끈적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특히 이 역할은 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전 글에서 언급을 해드렸던 것처럼 팩은 피부에 장기간 밀착되어서 유효 성분을 공급해주는 방식의 화장품인데, 여기서 제일 중요한 밀착이 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그러므로 폴리머와 같은 점도를 높여주는 성분을 첨가하여 밀착력을 높여줍니다. 두 번째는 안정제로서의 역할입니다. 폴리머들의 성분들을 화해 어플이나 화장품 성분 사전에서 알아보면, '안정제' 또는 '유화안정제'라는 말이 보이실 겁니다. 안정시켜준다는 말의 의미는 화장품 제형을 안정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화장품 뒤에 적혀있는 전성분 표시를 한 번이라도 읽어보신 분은 알 것입니다. 굉장히 많고 복잡한 화학물질을 섞어놓았다는 것을 말입니다. 이렇게나 많은 화학 물질을 섞어놓았는데 성분들이 분리되지 않는 것이 신기한 일일 것입니다. 이렇게 쉽게 분리되는 제형을 그물과 같은 구조를 통해 안정화시켜 주는 것이 폴리머의 역할입니다. 

 

화장품 속에서 폴리머의 기능

폴리머가 포함된 화장품을 발랐을 때 우리 피부에서는 크게 2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피막형성제로서의 역할과 보습제로서의 역할입니다. 폴리머를 화장품 성분 사전에서 찾아보면 피막형성제와 보습제라는 문구도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 피막형성제로서의 역할을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폴리머는 피부 표면을 막처럼 덮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왜 중요하냐고 한다면, 보통 색조 화장품에서 지속력을 높일 때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피막을 덮어줌으로써 외부 요인에 의해 화장이 지워지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이 역할은 부작용이 있기도 합니다. 기초 화장품에 쓰였을 경우, 그 위에 색조 화장품을 덮어줄 때 피막 때문에 화장이 밀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화장이 잘 밀린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기초 화장품의 성분에 폴리머 성분이 과도하게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해당 제품은 화장할 때 사용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보습제로서의 역할입니다. 폴리머 중 대표적인 보습제 역할을 하는 물질은 히알루론산입니다. 히알루론산을 광고에서 접하실 때 다들 이런 광고 문구를 보거나 들어봤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무게의 1000배에 달하는 수분을 끌어당깁니다.' 이는 사실입니다. 이 효능이 어느 정도이냐면 공기 중에 있는 수증기까지 끌어당길 정도입니다.


폴리머는 보습력이 굉장히 뛰어나다는 것과 소량만 넣어도 화장품의 제형을 안정화시켜준다는 장점 때문에 화장품에서 굉장히 중요한 뼈대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화장품 전성분표를 볼 때 이름이 너무나도 길어서 화장품 성분을 마냥 복잡한 것들이라고 생각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글을 보고 난 후 화장품 성분을 보게 되면 한결 수월하게 읽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