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품 업계는 코로나19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까

by LALLA LALLA 2021. 8. 13.

연초부터 '우한폐렴'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불안을 안겨주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즉 '코로나19(covid-19)'라고 불리는 바이러스가 전 세계의 소비시장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는 2019년에 발생해서 2년이 지난 2021년 현재까지도 인류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특히 면세점이나 로드샵 등 소비자를 직접 대면해야 하는 화장품 업계는 최근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의 크나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처럼 피해를 입고 있는 화장품 업계들이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할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비대면 비접촉 소비를 중심으로 한 경영 전략, 새로운 IT기술 접목이라는 세 가지의 카테고리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세 가지의 카테고리를 하나씩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현재 코로나19 상황에서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온라인 마케팅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코로나19의 전염 우려로 비대면, 비접촉 소비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지금, 화장품 업계에서 온라인 마케팅의 활성화는 소비자들에게도, 화장품 기업에게도 극심한 가뭄에 오는 단비와 같은 존재일 것입니다. 최근 이커머스(E-commerce), 온라인 커머스(Online Commerce) 등의 새로운 산업이 부흥하고 있는 만큼 이런 유행에 편승하지 못한다면 매출 감소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비대면, 비접촉(Untact) 소비를 중심으로 한 경영전략

두 번째는 비대면과 비접촉 소비를 중심으로 화장품 경영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만약 코로나19 사태가 종결된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은 어느새 코로나19로 인한 비접촉 소비에 익숙해진 소비패턴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코로나19 사태가 종결되더라도 이전과 똑같이 비대면 비접촉 소비를 선호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존과 같은 화장품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면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비대면, 비접촉 중심의 화장품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새로운 IT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접목

세 번째는 새로운 IT기술을 접목해보는 것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서 앞서 언급해드렸듯이 비대면, 비접촉 문화가 어느새 우리 사회의 문화로서 자리를 잡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대면, 비접촉을 중심으로 한 화장품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략을 어떻게 실현할 지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서 가상현실인 VR(Virtual Reality)이나 증강 현실인 AR(Augment Reality) 등의 새로운 IT기술들과 화장품 마케팅을 접목시킨다면, 이 전략은 앞으로의 화장품 산업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근 화장품과 뷰티 관련된 박람회에 가게 된다면 AR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찾아주는 시스템이나, 최근 굉장히 인기몰이하고 있는 퍼스널 컬러(Personal color)를 알려주고는 합니다. 또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와 같은 VR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도 차츰차츰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런 현재이기에 화장품 업계뿐만이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비대면, 비접촉 소비'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는 코로나19 상황에만 국한되어서 단기간에 종료될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이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가 말씀드렸던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비대면 비접촉 소비를 중심으로 한 경영 전략, 그리고 새로운 IT기술 접목을 염두하면서 이를 화장품 산업에서의 주요 경영 전략으로 삼고, 어떻게 적용해나가는 지가 앞으로 화장품 산업에서 중요한 과제로 남을 것입니다.

댓글0